건강 및 의약품

절박성 요실금 치료제

소박이 2024. 6. 5. 10:45
반응형

절박성 요실금이란

절박성 요실금이란 운동하거나 움직일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과 다르게,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요실금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지만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 치료가 기본이 됩니다. 

 

절박성 요실금 치료제

 정상적인 방광의 경우에는 방광이나 배뇨근의 자의적인 수축과 더불어 방광 저항이 감소하면서 배뇨가 일어나는데, 과민성 방광의 경우에는 배뇨근의 부적절한 수축 및 과민성으로 인해 빈뇨, 절박뇨, 절박성 요실금을 동반하게 됩니다. 방광에서 일어나는 수의적, 불수의적 수축은 아세틸콜린에 의해 매개됩니다. 현재 전문의약품으로 처방되는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제에는 토비애즈서방정, 유리토스, 비유피-4, 베시케어, 디트루시톨 등이 있으며 이 약물들은 방광의 평활근에 존재하는 무스카린 수용체를 저해하여 방광 수축을 감소시키고 잔뇨의 부피를 증가시키며 배뇨근의 압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요실금, 빈뇨, 야뇨 등의 배뇨이상을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서 구강 건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얼음이나 딱딱한 사탕, 무설탕 껌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통, 변비, 소화불량, 시야 흐림, 안구 건조, 졸음,  땀 분비 감소 등의 부작용이 발생 가능합니다. 주로 간을 통해 대사 되므로 간 대사 되는 다른 약물들과의 상호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처방받은 약물만을 복용합니다. 간기능이나 신기능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하는 약물이 많으므로, 간이나 신장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약 처방 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피해야 할 음식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이뇨 효과가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알코올 음료, 카페인 함유 제품, 초콜릿, 커피, 차, 매운 음식, 옥수수 달인 물, 탄산음료, 신 과일 주스 및 과일류, 꿀, 설탕, 우유 및 유제품, 인공 감미료, 호박이 함유된 음료 등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방광 훈련

방광 훈련은 일정신 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도록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배뇨 시간 간격이 짧은 환자에게 일정 시간 소변을 참게 하는 훈련으로 처음 1주 동안은 1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게 한 후 일주일 단위로 30분씩 시간을 늘려 배뇨 간격이 4시간이 될 때까지 실시합니다. 훈련 중에는 소변이 보고 싶어도 예정된 시간이 될  때까지 의식적으로 소변을 참게하고 시간이 되면 신속히 배뇨할 수 있도록 보호자 및 가족이 돕습니다. 

 

골반근육 강화운동

골반근육은 방광 아래 부분과 자궁, 질, 직장을 지탱해 주는 구조물로, 골반근육이 수축하면 소변과 대변이 새지 않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변을 보다가 중간에 멈추어 보면, 멈추기 위해 사용한 근육이 골반근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쪽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린 채로 똑바로 바닥에 누워서 아랫배와 엉덩이의 근육은 편안하게 이완시킨 상태로 5초간 골반근육을 수축합니다. 똑바로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서서히 들면서 골반근육을 5초간 수축합니다. 이어서 어깨, 등, 엉덩이 순으로 바닥에 내리면서 힘을 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