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의약품

외용 스테로이드제(Topical Corticosteroids)에 대하여

소박이 2024. 5. 29. 18:29
반응형

외용 스테로이드제(Topical Corticosteroids)는 경구용이 아닌 바르는 스테로이드제를 의미합니다. 외용 스테로이드는 항염 작용 및 항소양 작용을 겸하여 가지며, 아토피 피부염이나 접촉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형에 따른 분류

 

외용 스테로이드는 전신적으로 소량 흡수되므로 경구로 복용하는 것보다는 부작용이 적습니다. 흡수되는 양은 적용부위나 적용된 양, 상대적인 약효, 밀폐되는 부위, 피부의 상태, 약물을 운반하는 운반체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연고 제형은 매우 건조하고 갈라진 부위에 사용하며, 액제, 겔, 에어로졸, 로션 제형은 모발이 많은 부위에 사용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크림 제형은 습기가 많은 부위에 적용하는 경우 짓무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습기가 많은 부위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겔과 로션은 습기가 있는 부위에 사용 가능하지만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피부를 건조하게 하거나 자극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강도 분류 기준

 

특히 소아에서의 만성적 혹은 부적절한 스테로이드 사용은 국소적, 전신적 부작용 위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혈관 수축 작용은 염증 부위의 이완된 혈관을 좁혀줌으로써 부분적으로 발전, 부종 및 소양증 등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판단의 편의성을 위해 상대적인 강도를 분류하는 방법이 도입되었는데 스테로이드제의 항 염증 작용은 혈관 수축작용에 따른 것 이르로 약이 가지는 피부의 혈관 수축 능력을 이용하여 분류하게 됩니다. 즉, 강한 것은 혈관 수축력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치료효과가 강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일반적인 분류는 스테로이드의 potency를 7단계로 분류한 것입니다. 

 

부작용과 대처법

 

1. 피부

피부의 세균성 및 진균성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경우 항균제나 항진균제 등을 병용하고 증상이 신속히 개선되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합니다. 모낭염, 부스럼, 피부자극, 발열, 작열감, 발진, 발적, 홍조, 가려움, 피부건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연속해서 사용하는 경우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 자반), 입 주위 피부염(입주위 안면전체에 홍반, 구진, 모세혈관확장, 딱지, 인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천천히 사용량을 줄여 스테로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2. 내분비계

 대량 혹은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하여 스테로이드의 전신투여와 같이 뇌하수체부신피질계 기능의 억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3. 눈

안검 피부에 사용시 안압상승,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이러한 부작용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외용제 사용 방법

 

약을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약물 흡수를 높이기 위해 사용 전 환부를 깨끗하게 한 후에 소량 바른 후 가볍게 문지릅니다. 외용제를 바른 부위에는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 시 세균감염이 나타나기 쉽고 흡수가 더 잘 되기 때문에 부작용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등

 

얼굴 및 피부가 연한 부위에 적용하는 경우 피부위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단기간 사용합니다. 장기 요법시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증세가 더욱 심하게 되는 반동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습기가 있을 때 바르면 스테로이드제의 투과성이 높아지므로 목욕 후 3분 이내에 바르면 효과적이며, 박테리아, 곰팡이균, 바이러스균 등의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의 적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합니다. 

보습제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 피부의 건조를 막아 기능을 회복시켜 주면서 비교적 강도가 약한 스테로이드제의 약효를 증가시키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아 및 4세 이하 소아에게는 3주 이상 연속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유아에게 강도높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얼굴, 겨드랑이, 기저귀 차는 부위와 팔, 다리의 접히는 부위 사용을 금합니다. 바른 부위가 밀폐되어 약물의 흡수가 증가되는 것을 피해야 하며 바르는 부위는 체표면적의 1/4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임산부도 광범위한 사용 및 장기사용은 피하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