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의약품

암으로 인한 통증 관리

소박이 2024. 7. 19. 05:35
반응형

암성 통증은 암환자에 있어 신체적인 조직 손상에서 오는 통증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연관된 통합 통증을 의미합니다. 통증의 원인 중 약 65%는 암 자체에 의한 것으로, 암이 뼈나 신경계를 침윤하거나 기타 장기를 눌렀을 때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화학요법 등 암 치료와 관련된 원인이 25%, 나머지 10%에서는 암이나 암 치료와 관계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 관리

암으로 인한 통증은 대부분 약으로 충분히 조절될 수 있으며,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더라도 암의 치료에는 전혀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중독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부작용도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마약성 진통제를 꺼리며 통증을 참을 필요는 없습니다. 

 

경한 통증에는 비마약성 진통제를 우선 처방하고, 통증이 계속될 때는 약한 마약성 진통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 등 비마약성 진통제, codeine 등의 약한 마약성 진통제, 다음으로 morphine과 같은 강한 마약성 진통제를 환자의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투여합니다. 

 

마약성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내성과 신체적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성이나 신체적 의존성을 마약 중독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통증이 있는 환자에서의 마약 중독은 매우 드뭅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천장효과가 없기 때문에 용량에 비례해서 진통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용량을 증량하는 것이 마약 중독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으로는 변비, 진정, 졸림, 구역, 구토, 호흡억제, 배뇨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및 의약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 결석과 치료  (0) 2024.07.20
잘라탄등 녹내장 안약  (0) 2024.07.19
만성신부전 환자의 약물 치료  (0) 2024.07.18
만성 신부전 환자의 신장 투석  (0) 2024.07.18
글루타티온  (0) 2024.07.16